🤖안무IP 제작/유통/정산 절차

무븐트는 안무 아이템을 어떻게 제작하나요?

1. 안무 아이템의 종류

무븐트는 게임사를 대상으로 두 종류의 댄스 아이템을 기획/제작/유통합니다.

  • 1) 오리지널 댄스 콘텐츠 (게임 별 맞춤형 제작 댄스 아이템)

  • 2) 브랜디드 댄스 콘텐츠 (K-Pop 외 공식 안무IP 기반 댄스 아이템)

2. 안무 아이템 제작 및 IP 활용 절차

안무가 제작되어 게임에 유통되기까지 무븐트는 '안무 IP 유통 플랫폼으로서 IP에 대한 2차 콘텐츠 제작, 유통 그리고 정산 등의 일련의 과정을 거칩니다. 국내 및 해외 플랫폼에 발매하고 소비자에게 전달 될 때까지 과정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

(1) 유통 대상 IP 선정 계약

  • 저작권자로부터 IP 활용에 대한 이용허락 등의 계약을 통해 권리를 위탁 받아 유통 대상처, 대상 저작물, 저작권의 등록과 양도, 플랫폼(게임) 선정을 합니다. (예: 안무 별 구간/부분 선정)

  • 유통 계약을 맺은 저작권자로부터 발매할 자료를 전달 받고, 전달 받은 자료를 검수하여 각 유통 대상 플랫폼의 아바타에 맞는 기술적/예술적 퀄리티를 검토합니다.

  • (+ 수요 검토 및 퀄리티 테스팅이 필요한 경우, NDA 계약 체결을 통한 프로토타이핑 및 PoC 제작을 하여 파트너십 형태를 체결합니다.)

(2) 애니메이션 제작 (요약)

  • Motion & facial capture를 통해 안무IP의 3D 애니메이션 에셋을 촬영합니다 (Tech Specs: Vicon Vantage V5 65대의 스튜디오).

  • 3ds Max, Unreal Engine 5, Blender 등 소프트웨어를 통해 에셋을 편집하며 유통 대상 게임사 제작팀이 사용하는 포맷으로 파일을 추출합니다. (예: .max / .fbx 외)

(3) 게임사 별 에셋 커스터마이징 제작

  • 게임별 특성과 아바타의 스켈레톤 매쉬/에셋에 최적화하는 작업으로서 리타겟팅 / AnimDynamics (의상 움직임) 및 파이널 애니메이션에 대한 폴리싱을 적용합니다.

(4) 아이템 프로모션

  • IP와 연계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아이템 판매량을 증진시킵니다.

  • 플랫폼 내/외 시네마틱 뮤직비디오, 퍼포먼스 비디오, 숏폼 콘텐츠, 메이킹 필름 (자체 콘텐츠) 등이 있습니다.

(5) 모니터링 및 정산

  • 기간별 판매 수익을 내부 대시보드를 통해 모니터링한 뒤

  • 계약에 따른 정산 날짜와 수익분배율에 맞춰 IP홀더들에게 일정 라이센스 비용을 정산합니다.

  • 이 과정에서 무븐트는 대리중개 수수료를 획득하게 되며 일부를 원작 안무가에게 정산하게 됩니다.

Last updated